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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SHION/브랜드 History

요가복의 명품 룰루레몬의 성공이유와 룰루레몬 레깅스

by mignon-jy 2023. 6. 6.

 

 

운동하시는 분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룰루레몬은 캐나다의 요가복 브랜드로, 고급 소재와 다양한 디자인을 특징으로 합니다.
요가뿐만 아니라 러닝, 트레이닝, 골프 등 다양한 액티비티에 적합한 제품을 생산하며 건강하고 패셔너블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브랜드입니다.

룰루레몬 로고

1. 룰루레몬(lululemon)의 창립자

 

룰루레몬의 창립자 칩 윌슨은 1956년 캐나다의 캘거리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스키와 서핑을 좋아했고, 운동에 관심이 많았던 칩 윌슨은 대학에서 경제학을 전공했지만, 스노보드와 서핑보드를 판매하는 비즈니스를 시작했습니다.
그는 1979년에 첫 번째 의류 회사인 웨스트비치를 설립했는데, 이 회사는 스노보드와 서핑복을 전문으로 제작하고 판매했습니다.
칩 윌슨은 1997년에 요가에 빠지게 되었는데, 요가를 하면서 기존의 스포츠웨어가 부적합하다고 느꼈고, 새로운 소재와 디자인을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칩 윌슨은 룰루레몬을 창립한 후에도 지속적으로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했습니다.
그는 룰루 라는 특별한 원단을 만들었는데, 이 원단은 부드럽고 편안하면서도 흡수성과 통기성이 좋았습니다.
또한, 요가복뿐만 아니라 러닝용 바지나 자켓, 수영복 등 다른 종류의 운동복도 만들었습니다.
칩 윌슨은 2013년에 룰루레몬의 회장직에서 사임한 후 현재 킷 앤 에이스와 함께 다른 사업에도 관여하고 있으며, 자신의 재단인 칩 윌슨 가족 재단을 통해 여러 가지 자선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는 캐나다의 공공 도서관이나 박물관, 대학, 병원 등에 기부하고 있습니다.

 

 

2. 룰루레몬의 성장기

 

1988년 룰루레몬 1호점이 캐나다 밴쿠버에서 오픈합니다.
오픈당시 낮에는 디자인 스튜디오, 밤에는 요가 스튜디오로 운영하며 새로운 소재의 레깅스를 개발하게 됩니다.

1990년대 말부터 룰루레몬은 급성장을 이루게 되는데, SNS 등을 통한 입소문이 큰 역할을 했습니다.
또한, 룰루레몬의 특징적인 커뮤니티 마케팅의 효과로 인지도가 높아지며 룰루레몬은 창업 10년 만에 매출액 3억 500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후 2018년에는 매출액 32억 달러를 넘어서며 10배 이상 성장하였고, 현재는 7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이 예상됩니다.
요가 바지를 판매하는 업체로 시작했으나, 지금은 요가뿐만 아니라 러닝, 트레이닝, 골프 등 다양한 운동에 적합한 혁신적인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건강하고 행복한 라이프스타일을 지향하는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과 사회공헌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3. 룰루레몬의 성공요인

 

- 룰루레몬의 페르소나 '슈퍼걸'

룰루레몬의 페르소나는 32살의 연수입은 10만 달러, 콘도회원권을 소유하고 하루에 1시간 30분을 운동에 투자하는 가상의 여성입니다.
룰루레몬은 신제품 개발과 마케팅을 페르소나에 맞춰서 진행하였고, 경제적 여유가 있고 운동에 열심인 슈퍼걸은 100달러 (한화 약 13만 원)가 넘는 운동복 구매를 망설이지 않습니다.
타겟팅한 제품과 서비스 전략은 성공적이었고 룰루레몬 제품이 타브랜드 보다 비쌌음에도 높은 매출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 프리미엄 제품

룰루레몬 제품의 가격에 불만을 갖는 사람은 있지만 품질에 불만하는 사람은 없었습니다.
그만큼 소재, 착용감이 좋기 때문인데 룰루레몬은 의류에 사용되는 소재부터 디자인 및 기능까지 최고 기준을 충족하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입니다.
룰루레몬은 자체 개발한 루온, 눌루, 누럭스 등의 원단을 사용하여 탄성, 통기성, 내구성, 땀 흡수 등의 기능을 갖춘 의류를 제작하며, 이 원단들은 운동 성능을 향상하고 편안함을 제공합니다.

- 커뮤니티와 마케팅

룰루레몬은 건강한 삶과 웰빙에 대한 관심을 공유하는 커뮤니티를 구축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룰루레몬의 CEO 캐빈 맥도널드는 '룰루레몬은 옷을 파는 곳이 아닙니다. 경험을 파는 곳입니다.'라는 말을 했습니다.
제품을 팔기에 앞서 커뮤니티를 구축하기 위해, 매장 오픈전부터 지역의 요가 강사, 헬스 트레이너 등의 피트니스 관계자를 섭외하여 이들을 앰버서더로 임명해 새로운 커뮤니티를 만듭니다.
전통적인 광고보다는 소셜미디어, 앰배서더 프로그램,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체험 수업 등을 통해 고객과 소통하고 관계를 맺으며, 이를 통해 고객들은 룰루레몬의 제품뿐만 아니라 철학과 가치관에도 공감하고 충성도를 높이게 됩니다.

또한, 피트니스 인플루언서 및 운동선수와의 파트너십으로 제품을 홍보하고 브랜드의 이미지를 구축합니다.

 

 

 

 

4. 룰루레몬의 소재

 

- 눌루(Nulu)

매우 가볍고 부드럽고 통기성이 높은 것이 특징인 눌루 원단은 나일론 81%, 엘라스틴라이크라 19%로 만들어져 버터같이 부드러운 텍스처를 느낄 수 있습니다.
제2의 피부라는 말로 아무것도 입지 않은 것 같은 느낌으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눌루 소재는 룰루레몬의 가장 인기 있는 Align 라인의 제품에 적용되는데, 다른 소재에 비해 보풀 발생이 쉽기 때문에 마찰이 많은 운동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유산소나 요가 등 저강도의 운동에 적합한 소재입니다.

 

- 루온(Luon)

룰루레몬의 오리지널 원단 루온은 폴리에스테르, 나일론, 스판을 혼합한 소재입니다.
4방향 스트레치로 잘 늘어나 몸에 딱 맞는 밀착감을 느낄 수 있고, 눌루보다는 조금 더 두께감이 있고 부드럽기 때문에 가벼운 요가나 필라테스에 적합합니다.

 

- 럭스트림(Luxtreme)

표면이 매끄럽고 촉감이 부드러워 피부에 닿는 느낌이 시원하고 통기성이 좋은 소재입니다.
룰루레몬 소재 중 신축성이 가장 좋고 마찰에도 강해 탄탄한 소재감으로 러닝, 사이클 등 강도가 있는 운동에도 적합합니다.

- 누 럭스(Nulux)

누 럭스는 누루와 럭스트림을 섞어놓은 듯한 소재인데, 부드러우면서도 매우 빠르게 땀을 발산하고 몸을 탄탄하게 잡아줍니다.
룰루레몬의 Fast and Free 제품라인에 사용되는 소재로, 굉장히 가벼우면서도 몸을 잘 잡아주고 딸을 많이 흘리는 운동에 적합합니다.

 

- 에버럭스(Everlux)

초경량 속건성 소재로 고온 다습한 조건에서 땀을 빠르게 흡수하고 건조하기 때문에 고강도 운동에도 적합합니다.

 

- 실버센트(Silverscent)

살균 항균 효과가 있어 운동할 때 냄새를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억제해 냄새를 방지합니다.

 

- 룰루(Rulu)

룰루는 러닝루온의 줄임말로 따뜻하고 포근한 소재로 추운 날씨나 야외활동에 적합합니다.

 

 

5. 룰루레몬의 대표적인 아이템

- 얼라인 팬츠

얼라인 팬츠는 룰루레몬의 가장 인기 있는 레깅스이며 라인입니다.
부드럽고 신축성 좋은 나일론과 라이크라 혼방 소재로 편안하고 부드러운 착용감을 줍니다.
허리 부분은 고밀도로 짜여 복부를 잡아주고, 다리라인을 슬림하게 연출해 줍니다.
얼라인 팬츠는 다양한 컬러와 길이옵션이 있으며, 요가, 필라테스, 워킹 등 가벼운 운동에 적합합니다.

 

- 스위프틀리 셔츠

룰루레몬의 베스트셀링 셔츠인 스위프틀리는 심리스 공법으로 피부 쓸림이 덜하고, 엘라스틴 원사 혼방으로 신축성과 복원력이 탁월합니다.
가볍고 땀 배출이 좋아 냄새를 억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다양한 컬러와 긴팔, 반팔 외 핏감도 다양해 용도에 맞게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