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ASHION/브랜드 History

발렌시아가 (Balenciaga) 히스토리

by mignon-jy 2023. 6. 19.

발렌시아가(Balenciaga)는 스페인 출신, 프랑스의 명품 패션 브랜드입니다.
발렌시아가는 1919년 크리스토발 발렌시아가(Cristóbal Balenciaga)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그의 철학적인 디자인과 혁신적인 접근 방식으로 유명해졌습니다.

 

발렌시아가 로고
로고

 

창립자 크리스토발 발렌시아가(Cristóbal Balenciaga)

크리스토발 발렌시아가(Cristóbal Balenciaga)는 20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패션 디자이너 중 한 명으로, 독창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발렌시아가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로 성장하였습니다.

크리스토발 발렌시아가(Cristóbal Balenciaga)
크리스토발 발렌시아가(Cristóbal Balenciaga)

 

1. 생애와 경력

크리스토발 발렌시아가는 1895년에 스페인에서 태어나 옷을 만들던 홀어머니 아래 자라면서 자연스럽게 옷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재봉사로 일한 그는 어려운 가정에서 자랐지만, 패션에 대한 열정과 재능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1919년 자신의 첫 부티크를 열었으나 스페인 내전으로 인해 1937년에 파리로 이주하고, 그곳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습니다.
스페인의 전통 의상과 예술에 영감을 받았고 특히 벨라스케스(Velázquez)의 그림에서 영감을 받은 컬렉션으로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1968년 은퇴후 1972년 사망하였으며 프랑스 패션에 공헌한 것을 인정받아 레종 드뇌브 훈장이 수여되었습니다.

 

2. 디자인 철학과 영향

파리에서 발렌시아가는 자신의 고유한 스타일을 개발했습니다.
뛰어난 재봉사이자 패턴사이던 크리스토발 발렌시아가는 재단과 구조에 집중하고, 장식보다는 형태와 비례에 신경 썼습니다.

크리스토발 발렌시아가의 디자인 작품
크리스토발 발렌시아가의 디자인 작품


새로운 원단과 기법을 실험하고, 복잡한 디테일과 마감을 세심하게 처리했습니다.
여성의 체형을 감싸는 드레이프와 볼륨감 있는 실루엣을 주조하였으며, 여성의 몸을 아름답게 부각하는 독특한 디자인을 선보였습니다.
그의 디자인은 고품질 소재와 섬세한 장인 정신을 바탕으로 하였으며, 혁신적인 기법과 구조적인 섬세함을 결합시켜 창조적인 아름다움을 창출했습니다.

3. 영향과 유산

크리스토발 발렌시아가는 모던한 디자인과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패션계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의 작품은 패션 디자이너들에게 많은 영감을 주었으며, 그의 테크닉과 기법은 현대의 디자인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코코 샤넬(Coco Chanel), 크리스찬 디올(Christian Dior), 위버트 드 지방시(Hubert de Givenchy) 등의 유명한 디자이너들에게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는 자신의 작품에 대해 말하기보다는 보여주기를 선호했으며, 인터뷰나 사진 찍기를 거의 하지 않았습니다.

크리스토발 발렌시아가는 1972년에 세상을 떠났지만, 그의 뒤를 이어온 다른 디자이너들도 발렌시아가 브랜드의 유산을 이어받아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내고 있습니다.

 

 

 

발렌시아가(Balenciaga)의 역사

발렌시아가(Balenciaga)는 현대 패션 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명품 브랜드입니다.

 

1. 창립과 초기 역사

발렌시아가는 1919년 크리스토발 발렌시아가(Cristóbal Balenciaga)에 의해 스페인의 San Sebastián에서 창립되었습니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재봉사로 일하며 기술을 습득하였으며, 파리에서 자신의 이름을 내걸고 발렌시아가 패션 브랜드를 시작하였습니다.

 

2. 성장과 영향력

독창적이고 혁신적인 발렌시아가의 디자인은 유럽의 패션 하이소사이어티에 큰 인상을 주었습니다.
발렌시아가의 컬렉션은 고급스럽고 섬세한 디자인으로 주목을 받았으며, 그의 특유의 실루엣과 재단 기술은 찬사를 받았습니다.
그의 디자인은 혁신적이고 실험적인 요소를 담고 있었으며, 고객들에게 새로운 감각과 스타일을 제안하였습니다.

 

3. 디자이너 교체와 현대적 발전

크리스토발 발렌시아가의 은퇴 이후 브랜드는 시기적으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다음 세대의 디자이너들과 협력하면서 발렌시아가는 현대적인 발전을 이루어냈습니다.
특히 니콜라스 게스키에르(Nicolas Ghesquière)와 알렉산더 왕(Alexander Wang) 등의 디자이너들은 발렌시아가에 새로운 에너지를 불어넣고 전통과 혁신을 조화시키는 컬렉션을 선보였습니다.

2015년 이후 베트멍의 공동설립자이기도 한 뎀나 바잘리아(Demna Gvasalia)가 발렌시아가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부임해 현재까지 활동하고 있습니다.

 

뎀나 바잘리아(Demna Gvasalia)
뎀나 바잘리아(Demna Gvasalia)

 

현재 발렌시아가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명품 브랜드로 성장하였습니다.
그들의 디자인은 독특하고 현대적이며, 유니크한 실루엣과 높은 품질의 소재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발렌시아가는 의류, 가방, 신발, 액세서리 등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며, 그들의 디자인은 전통과 현대성을 아우르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발렌시아가의 대표적인 아이템

1. Triple S 스니커즈

Triple S 스니커즈
Triple S 스니커즈

 

Triple S는 발렌시아가의 대표적인 신발 제품으로, 부피감 있고 레트로한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트리플 S는 두꺼운 중창과 여러 개의 소재를 조합한 형태로, 스트리트 패션과 스포티한 요소를 결합시킨 스타일입니다.

2. City Bag

City Bag
City Bag

 

발렌시아가의 아이코닉한 핸드백으로, 부드러운 가죽과 골드 톤 하드웨어가 특징입니다.
그룹 디테일과 논-스트랩 디자인으로 유명하며, 다양한 컬러와 사이즈로 제작됩니다.

3. Speed Trainer

Speed Trainer
Speed Trainer

 

발렌시아가의 Speed Trainer는 스니커즈와 양말의 조합으로, 슬림한 형태와 고무 소재의 밑창이 특징입니다.
발렌시아가 로고가 트리밍 된 엘라스틱 스트랩이 추가되어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하며, 모던하고 스포티한 스타일을 강조합니다.

 

발렌시아가의 협업

1. 크록스와의 협업

크록스와 발렌시아가 콜라보 크로그

발렌시아가와 크록스의 협업은 발렌시아가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뎀나 바잘리아가 크록스의 클래식 코르크 슈즈에 자신의 감각을 더한 디자인입니다.
발렌시아가의 시그니처인 부피감 있는 디자인과 Crocs의 특유의 실루엣이 결합된 이 협업은 패션계에서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컬러풀한 디자인과 재미있는 장식을 특징으로 하며, 패션과 신발 산업에서의 대담한 실험적인 시도로 평가받았습니다.

 

2. 구찌와의 교차 브랜딩

구찌와 발렌시아가의 콜라보 런웨이
구찌 X 발렌시아가

2021년 4월에 공개되었으며, 발렌시아가의 시그니처 아이템인 시티 백과 트랙 스니커즈에 구찌의 로고와 모노그램 패턴을 믹스한 디자인입니다.
이 협업은 두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잘 융합하면서도 각각의 특징을 잃지 않은 성공적인 예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3.04.24 - [FASHION/브랜드 History] -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하이엔드 브랜드 구찌 GUCCI

 

3. 아디다스(adidas)

아디다스와 발렌시아가의 콜라보 이미지
아디다스와 발렌시아가의 콜라보

발렌시아가와 아디다스는 2021년 협업을 통해 매우 성공한 런웨이 컬렉션을 선보였습니다.
이 협업은 발렌시아가의 고유한 디자인과 아디다스의 기술적 역량을 결합하여 스포츠웨어 산업에 큰 파급력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각자 가진 강점을 활용하여 더 큰 시너지를 창출하였으며, 이를 통해 소비자들의 입장에서 보다 높은 가치를 제공하였습니다.

 

4. 앰버서더

발렌시아가 앰버서더 한소희
발렌시아가 앰버서더 한소희

발렌시아가는 글로벌 앰버서더로 한소희를 선정하였습니다.
한소희는 한국의 대표적인 여배우이자 모델로, 글로벌 패션 산업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한소희와의 협업을 통해 아시아 시장에서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한소희는 발렌시아의 제품을 착용하며 서로의 영향력을 상승시키며 상생하는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