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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SHION/이슈

K패션오디션 제41회 대한민국패션대전

by mignon-jy 2023. 6. 16.

K패션오디션은 한국패션산업협회가 주최하는 패션 브랜드 창업을 위한 신진 디자이너 및 글로벌 유망 디자이너 선발 플랫폼입니다.
패션 전공 재학생들과 예비 창업자, 현직 브랜드 디자이너의 참여로 미래 패션산업의 비전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K패션오디션-2022년 수상자 시상식
K패션오디션-2022년 수상자 시상식



1. K패션오디션 이란?

한국패션산업협회에서 주최하는 ‘K패션오디션’은 국내 패션산업의 미래를 이끌 유망 패션디자이너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이번 제41회 대한민국패션대전에서는 기존의 챌린저(국내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와 비기너(패션 전공 학생 및 예비창업자) 부문에 더해, 섬유패션산업의 새로운 트렌드인 디지털패션 부문이 신설되었습니다.
디지털패션 부문은 3D 패션 디자인,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메타버스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하여 패션을 표현하는 창의적인 작품을 모집합니다.
각 부문별로 선발된 우수 브랜드는 맞춤형 컨설팅, 유통 연계, 해외진출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신청자

챌린저 

- 한국 국적 보유자로 창업 7년 이하(사업자등록일 17.1.1 이후) 패션 브랜드
- 전개 중인 브랜드의 전체 상품을 직접 기획 및 생산한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고, 디자이너가 직접 경영에 독립적으로 참여·운영하는 패션기업(의류, 신발, 잡화, 액세서리 포함)

 

비기너

한국 국적 보유자로 패션 관련 학교(특성화고, 학원, 대학, 대학원) 재(휴) 학생 및 패션 디자인에 관심이 있는 학생 또는 패션 예비 창업자        
- 신청 마감 시점 재학·휴학 중인 자에 한하며, 재학·재원·휴학 증명서 제출 필수      
- 사업자등록자 소지자 신청 제외        
- 패션 예비 창업자의 경우 최종 학력 졸업 기준 5년 이내

 

디지털패션

한국 국적 보유자로 3D 가상의류 제작 역량을 갖춘 패션디자이너, 디지털 패션디자이너, 관련분야 희망자(학생, 재직자, 일반인 등), 국내 사업자를 둔 기업, 팀 참여 가능(개인+개인, 개인+기업)

 

 

 

3. 심사 과정

K패션오디션은 총 3차례의 심사 과정을 거칩니다.
1차로 접수된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심사위원들이 평가하며 서류심사에서 합격하면 2차로 실물심사를 거쳐 최종심사는 자신의 패션 컬렉션을 제작하여 디지털 패션쇼에 참여하게 됩니다.
디지털 패션쇼는 온라인으로 생중계 되며 심사위원들과의 인터뷰와 대중투표를 진행합니다.

 

심사과정 챌린저 비기너 디지털패션
1차 -서류 평가
(정량평가) 내수·수출실적, 패션행사 참가 이력, 국내외 상표권 등록   
(정성평가) 사업계획서, 디자인(창의성), 상품성, 비즈니스 역량 및 성장 가능성
- 포트폴리오 평가   
- 포트폴리오(룩북) 기획력·디자인·컬렉션 구성능력   
- 창의적 아이덴티티·작업지시서 작성 능력
- 온라인 신청서 및 포트폴리오 평가   
- 디지털패션 제작 기술 역량     
* 창의성, 혁신성, 콘텐츠 기획력, 디자인, 작품성   
- 패션디자인에 대한 이해도
2차 - 실물·PT 평가   
- 브랜드 스토리 및 아이덴티티  
-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능력 
- 성장 가능성(비즈니스 확장력)   
- 브랜드 재무평가(회계사 의뢰)
- 인터뷰   
- 글로벌 브랜드 성장·지속 가능성   
- 디자이너 자질 평가
- 실물제작·PT 평가심사    
 * 1차 심사 포트폴리오 룩 중 2개 착장    
 · 브랜드 컨셉 및 창의적 아이덴티티    
 · 제품 및 상품화, 브랜드 전개 능력, 성장가능성
- 인터뷰 : 디자이너 자질 평가
- 3D 작업물 및 PT 심사   
- 디지털패션 제작 기술 역량 
- 디지털패션 컨셉, 디자인력, 소재 표현력, 창의성, 상품성 
- 기획 능력 및 콘텐츠 활용 능력
3차 - 온라인 투표   
- 대국민 온라인 대중투표 진행   
- 온라인 플랫폼 협업 통한 기획전 진행
- 온라인 투표 :   
- 최종 순위 선정 : 1차~3차 점수 합산후 선정
- (하이브리드 패션쇼 출품) 실물 의상 제작   
- 디지털패션 ⇛ 실물 제작 구현 능력     
* 작업 지시서, 패턴, 소재 표현력, 품질 수준, 상품성     
* 실물 제작비 및 패션쇼 제반 사항 지원
선정 - TOP3 선정   - 1차~3차 점수 합산 후 선정    

 

K패션오디션-2022년 심사과정
K패션오디션-2022년 심사과정

 

4. 신청기간

- 챌린저

2023. 5.30(화) ~ 6.23(금)

- 비기너
2023. 5.30(화) ~ 7.5(수)

- 디지털패션
2023. 5.30(화) ~ 6.30(금)   

* 마감일 홈페이지 트래픽 과부하로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사전 신청 권장

 

신청하기:

www.kfashionaudition.or.kr/audition/

 

K패션오디션 신청폼

* 개인정보활용 동의서 개인정보 수집/조회 및 활용 동의서본 사업 신청 접수 및 (선정 시) 사업 참가를 위하여 아래와 같이 귀 사의 기업․개인정보를 수집․이용․제공하고자 합니다.1. 기업(

kfashionaudition.or.kr

 

5. 지원내용

 

K패션오디션-2022년 온라인투표
K패션오디션-2022년 온라인투표

 

구분 챌린저
비즈니스 바우처 총 4500만원
2023년 연내 진행, 지출하는 비용에 대해 각 수상자별 한도 내 지원
비즈니스 성장 지원 -SNS 홍보(온라인 대중투표)
-성장 단계별 맞춤형 컨설팅 지원
-온/오프 유통 입점 및 팝업 연계
-컴퍼니 빌더 투자
-국내 최대 B2B전시회 트렌드페어 참가 제공
-르돔 쇼룸 비즈니스 : 오프라인 쇼품 입점, 국내외 상시 비즈니스 연계, 글로벌 전시회 및 쇼룸 참가 지원

 

구분 비기너
패션 스타트업 지원금 총 3000만원
패션 스타트업 지원 -SNS 홍보(온라인 대중투표) : 인스타그래머, 블로거 등 패션 인플루언서 구성, 브랜드 홍보 통한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확산 지원
-브랜드 창업 관련 컨설팅
-2~3개월 패션기업 현장체험 지원(인턴쉽)
-국내 최대 B2B전시회 트렌드페어 참가 제공

 

구분 디지털패션
상위 수상자 4명 메타패션 마케팅 지원금(총 2,500만원)
선정자 전원(총 10명 이내) - 메타버스 플랫폼 내 쇼룸형 메타패션 공간 입점   
- 입점브랜드 메타패션 콘텐츠 관리 및 제작 지원   
- 유저 유입 마케팅    · 브랜드 홍보    
- 하이브리브 패션쇼 참가(실물제작비 및 패션쇼 제반사항 지원)       
* 상기 내용은 사업 운영 상황에 따라 조정 될 수 있음

 

K패션오디션 홈페이지

www.kfashionaudition.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