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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SHION/이슈

익명의 예술가 뱅크시 (Banksy)의 스텐실 전시회

by mignon-jy 2023. 6. 17.

뱅크시는 1998년부터 2023년까지 25년간 제작한 스텐실 작품을 스코틀랜드 글래스고 현대미술관(GoMA)에서 '컷 앤 런'이라는 타이틀로 전시합니다.
전시회는 6월 15일부터 8월 28일까지 진행되며, 전시를 위해 제작한 웹사이트를 통해 정보를 확인하거나, 관람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https://cutandrun.co.uk/

 

Cut and Run

“I’ve kept these stencils hidden away for years, mindful they could be used as evidence in a charge of criminal damage. But that moment seems to have passed, so now I’m exhibiting them in a gallery as works of art. I’m not sure which is the greater

cutandrun.co.uk

 

 

'컷 앤 런' 런시회

뱅크시는 1998년부터 2023년까지 25년간 제작한 스텐실 작품을 전시합니다.
그는 작품에 대해 “이 스텐실들이 범죄 혐의에 대한 증거로 사용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수년 동안 숨겼다. 하지만 그 순간이 지나간 것 같아 지금은 예술 작품으로 갤러리에 전시하고 있다. 어느 것이 더 큰 범죄인지 잘 모르겠다”는 의견을 밝혔습니다.

뱅크시의 활동방식에서 오는 아이러니함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뱅크시의 '컷앤런'전시회 포스터
뱅크시의 '컷앤런'전시회 포스터

전시 티켓은 성인 15파운드(약 2만 4천 원), 아동 5파운드(약 8천 원)이고, 학생이나 저임금 노동자는 10파운드(약 1만 6천 원)입니다.
아이들이 관람해도 좋은지에 대한 물음에 "욕설은 없으며, 모든 성인용 테마도 어린이 눈높이에 맞게 다루고 있다"라고 답했습니다.

전시회 일정은 6월 15일부터 8월 28일까지이며, 웹사이트에서 관람예약 및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cutandrun.co.uk/

 

뱅크시(Banksy)

뱅크시(Banksy)는 영국의 익명의 아티스트로, 그의 작품은 사회 및 정치적인 주제를 다루고 도시 공간에 그래피티로 표현됩니다.
그의 작품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며, 거리 예술의 대표적인 아티스트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작품을 만들면서 얼굴을 드러내지 않고, 남들이 보지 않을 때 창작물을 만들어 사라지며, 대면한 사람도 거의 없습니다.
그의 예술작품을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은 자신의 웹사이트를 통해 공개한 이후에야 알 수 있습니다.
그의 작품은 전 세계의 다양한 도시에서 발견될 수 있으며, 종종 정치적이고 도발적인 주제를 다룹니다.

뱅크시의 주요 작품과 영향력에 대해서도 아래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뱅크시 웹사이트 https://www.banksy.co.uk/

 

Banksy

 

www.banksy.co.uk

 

뱅크시의 주요작품

다양한 작품으로 유명한 뱅크시는 사회 및 정치적인 주제를 다루고 도시 공간에 그래피티로 표현합니다.

 

1. "Girl with a Balloon" (풍선을 든 소녀)

소더비 경매에서 106만 파운드에 낙찰된 "Love is in the Bin"
소더비 경매에서 106만 파운드에 낙찰된 "Love is in the Bin"

이 작품은 아마도 뱅크시의 가장 유명한 작품일 것 같습니다.
그림은 소녀가 풍선을 높이 들고 있는 모습으로, 간결한 선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이 작품은 사람들에게 희망과 잃어버린 것에 대한 테마를 전달합니다.

 

2002년 런던의 웨스트민스터 지구에 있는 벽에 처음 그려진 작품은 검은색 실루엣으로 그려진 소녀와 하트 모양의 빨간색 풍선을 보여줍니다.
풍선은 소녀의 손에서 놓쳐 바람에 날아가고 있으며, 소녀는 풍선을 잡으려고 손을 뻗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사랑, 희망, 자유, 상실 등 여러 가지 감정과 의미를 상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들의 순수함과 무고함을 반영하거나, 성장과 성숙에 따른 변화와 잃어버린 것들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2018년에는 런던의 소더비 경매에서 106만 파운드에 팔렸습니다.
하지만 경매가 끝난 순간, 작품이 들어있던 프레임이 작동하여 작품의 절반을 파쇄해 버렸습니다.
이는 뱅크시가 미리 계획해 둔 장난이었으며, 그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Going, going, gone..." (팔렸다, 팔렸다, 사라졌다...)라는 글과 함께 이 장면을 공개했습니다.
이 사건은 전 세계적으로 화제가 되었으며, 일부는 예술적인 행위로, 다른 일부는 상업적인 트릭이었다고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낙찰된 작품은 이후 "Love is in the Bin"(사랑은 쓰레기통 안에 있다)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2. "Napalm" (나팔름)

뱅크시의 "Napalm"
뱅크시의 "Napalm"

"Napalm"은 2004년 런던의 웨스트엔드 갤러리에서 최초로 공개되었습니다.
이 작품은 베트남 전쟁에서 나팔름 폭탄을 맞은 소녀와 미키마우스, 로널드 맥도널드가 손을 잡고 있는 모습을 그린 것입니다.
소녀는 실제로 1972년 베트남의 트랑방 마을에서 촬영된 유명한 사진에서 영감을 받았고 전쟁의 잔혹함과 무정함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이미지로 여겨집니다.
소녀는 전쟁의 희생자이자 증인이며, 그녀의 고통과 절망은 우리에게 동정심과 공감을 일으킵니다.
반면에 미키마우스와 로널드 맥도날드는 전쟁과 폭력에 대한 무감각한 태도를 보여줍니다.
그들은 소녀와 손을 잡고 있지만, 그들의 표정과 자세는 소녀를 위로하거나 돕지 않고, 오히려 소녀를 조롱하거나 비웃는 듯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뱅크시는 전쟁과 폭력에 대한 우리의 무감각함과 형식적인 태도를 비판하고 있습니다.

 

3. "Laugh Now" (지금 웃어라)

뱅크시의 "Laugh Now"
뱅크시의 "Laugh Now"

"Laugh Now" (지금 웃어라)는 뱅크시의 대표작 중 하나입니다.
2002년 영국 브라이튼에 있는 나이트클럽 벽에 그렸으며, 이 작품은 웃는 얼굴을 한 원숭이들이 줄지어 서 있는 모습을 그리고 있습니다.
각 원숭이들의 가슴에는 다른 문구가 적혀 있습니다.
첫 번째 원숭이는 "Laugh now, but one day we'll be in charge" (지금 웃어라, 하지만 언젠가 우리가 지배할 날이 올 거야), 두 번째 원숭이는 "Laugh now, but one day we'll be in charge of the bananas" (지금 웃어라, 하지만 언젠가 우리가 바나나를 다 주관할 날이 올 거야), 세 번째 원숭이는 "Laugh now, but one day we'll be in charge of the zoo" (지금 웃어라, 하지만 언젠가 우리가 동물원을 다 통제할 날이 올 거야)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이 작품은 인간과 동물의 관계와 권력 구조를 비판하고 있습니다.
원숭이들은 인간들이 자신들을 가두고 조롱하고 착취하는 대상으로 취급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원숭이들은 인간들보다 더 똑똑하고 강하다고 자신감을 보여주며, 언젠가는 인간들을 역전할 수 있다고 선언합니다.
이 작품은 인간들의 오만함과 동물들의 저항력을 보여주며, 인간과 동물의 균형과 조화를 되찾기 위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뱅크시(Banksy)의 익명성

뱅크시의 익명성은 그의 작품과 아티스트로서의 이미지를 강화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는 그의 작품을 특별하게 만들며, 예술적 영향력을 세계적으로 알리는 데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2015년 공개한 뱅크시의 초상화와 사진
2015년 공개한 뱅크시의 초상화와 사진

사진출처 : http://www.banksy.co.uk/img/faqpp_01-2.jpg

 

1. 익명성의 유지

뱅크시는 그의 작품과 활동을 통해 신원을 숨기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그는 대중적으로 활동하지 않으며, 그의 작품에는 실명이나 서명이 없습니다.
공식적인 인터뷰나 출판물에 등장하지 않으며, 소셜 미디어에서 직접적인 활동을 하지 않습니다.

 

2. 가명 사용

뱅크시는 가명을 사용하여 자신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Banksy"라는 이름은 그의 작품에서 발견되는 서명으로 알려져 있어, 실제로 그의 진짜 이름인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3. 인식을 피하기 위한 조치

뱅크시는 신원을 숨기기 위해 다양한 조치를 취합니다.
작업장에서도 신원을 숨기고, 작품 전시 이벤트에서는 복면을 착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매체와 중개인을 통한 소통

뱅크시는 작품을 통해 사회적인 메세지를 전달하고, 이를 SNS를 통해 알립니다.
그의 작품은 사회문제를 다루고 비판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이를 통해 그의 메세지가 전 세계로 확산됩니다.

 

5. 익명성의 이유

익명으로 활동함으로써 작품에 집중되도록 하고, 인물의 주목을 받는 것이 아닌 작품 자체에 대한 이야기와 메세지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익명성은 그의 작품에 대한 흥미와 논의를 더욱 촉진시키며, 예술적 가치를 부각합니다.

 

뱅크시(Banksy)의 예술적 영향력

뱅크시(Banksy)는 그의 독특한 작품과 강력한 메시지로 인해 예술적으로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습니다.

 

1. 도시 공간의 개념 재정립

뱅크시는 도시 공간을 캠버스 삼아 작품을 전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의 그래피티는 도시의 벽면, 건물, 다리 등 공공장소에 등장하여 도시 공간의 개념을 재정립합니다.
전통적인 예술 공간을 넘어서 예술을 대중과 공유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을 제시합니다.

 

2. 사회 및 정치적 비판

뱅크시의 작품은 사회적 문제와 정치적 상황에 대한 비판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그의 그래피티는 사회 불평등, 소비주의, 전쟁, 환경 문제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며, 이를 통해 대중들에게 인식과 토론을 유도합니다.
이로써 그는 예술을 통해 사회 변화와 문제 해결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3. 문화적 아이콘의 해체

그의 그래피티는 유명한 작품, 인물, 상징들을 비유적으로 사용하여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거나 전통적인 개념을 희화적으로 바꿉니다.
이를 통해 그는 대중문화와 예술 사이의 상호작용과 재해석을 촉진합니다.

 

4. 인터랙티브 한 예술 경험 제공

뱅크시의 작품은 종종 관람자와의 상호작용을 유도합니다.
그의 작품에는 시각적인 요소와 함께 글귀나 메시지가 함께 포함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관람자는 작품에 대한 개인적인 해석과 느낌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터랙티브한 경험은 예술을 통해 관람자의 참여와 사고를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5. 예술 시장에 대한 의문 제기

뱅크시의 작품은 상업화된 예술 시장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제시합니다.
그의 작품은 대중적이고 상업적인 요소와는 대조적으로 무료로 공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예술의 가치와 상업화의 모순을 담고 있으며, 예술 작품의 가치와 접근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합니다.

 

 

 

뱅크시 효과

뱅크시의 작품은 그가 활동하는 공간과 시대적 맥락에 따라 다양한 의미를 가집니다.
1990년대에는 영국 정치와 사회의 격변기에 맞춰 젊은이들의 반항심과 자유추구를 표현하였으며, 2000년대에는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의 분쟁, 뉴욕 9·11 테러 등 세계적인 위기와 갈등에 대한 작품을 선보였습니다.
2010년대에는 소비사회와 빈부격차, 기후변화 등 현대사회의 문제점들을 조명하고 비판하였습니다.

 

뉴욕 9.11 테러 피해자를 애도하는 뱅크시의 그래피티
뉴욕 9.11 테러 피해자를 애도하는 뱅크시의 그래피티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훼손된 마을에서 뱅크시의 그래피티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훼손된 마을에서 뱅크시의 그래피티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분쟁지역의 뱅크시 그래피티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분쟁지역의 뱅크시 그래피티

 

뱅크시의 작품은 그가 의도한 바와는 다르게 상업적으로도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의 작품은 경매장에서 수백만 달러에 낙찰되기도 하고, 벽에서 떼어내어 팔리거나 전시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뱅크시는 자신의 작품이 상업화되는 것을 반대하며, 자신의 정체를 밝히지 않으며, 길거리에서 무료로 관람할 수 있는 예술을 추구한다고 밝혔습니다.

 

뱅크시는 현재까지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인스타그램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자신의 최신 작품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예측할 수 없고 파격적인 작품으로 전 세계 사람들을 사로잡고 있으며, 그의 작품은 우리에게 사회적인 문제의식과 예술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합니다.

 

뱅크시의 작품은 다른 예술가 및 사회운동가들에게도 영향력을 미쳤습니다.
그는 자신의 작품을 통해 평화, 인권, 환경보호 등의 가치를 전달하며, 길거리 예술의 가능성과 자유를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자신의 작품을 저작권 없이 공개하여 다른 사람들이 자유롭게 사용하고 재창조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를 통해 예술이 상업적인 목적이 아니라 사회적인 목적을 위해 존재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