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미국의 워크웨어 브랜드로 유명한 칼하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칼하트의 역사와 제품들을 살펴보면서, 스트리트 패션의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브랜드의 매력을 알아봅시다.
1. 칼하트의 역사
칼하트는 1889년 디트로이트에서 해밀턴 칼하트(Hamilton Carhartt)에 의해 창립되었습니다.
당시 디트로이트는 선박 제조산업이 번창하고 있었고, 노동자들을 위한 내구성과 편안함을 갖춘 데님과 캔버스 소재의 작업복을 제작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해밀턴 칼하트는 중서부 지역의 농부와 건설 업계에서 높은 요구를 받는 일자리용 작업복을 생산하게 됩니다.
칼하트는 이러한 작업복을 통해 미국 전역에서 인정받는 브랜드가 되었으며, 20세기 초에는 유럽으로도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1900년대 초반에는 양털 안감을 사용한 작업복을 출시하며, 이를 계기로 인기를 얻게 됩니다.
이후 칼하트는 두꺼운 코튼 원단과 견고한 소매 부분, 먼지와 오염에 강한 원단 등 작업복으로서 필요한 기능성을 고려하여 제품을 개발해 나갑니다.
1950년대부터는 미국의 유명한 스포츠 선수들이 칼하트 제품을 착용하며, 스케이트보딩과 같은 엑스트림 스포츠에서도 인기를 얻게 됩니다.
이후로는 패션계에서도 인기를 끌며, 여러 아티스트나 뮤지션들도 칼하트 제품을 착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1994년에는 칼하트가 유럽 시장에 적응하기 위해 독립적인 디자인 라인을 출시하게 되는데,
바로 '칼하트 WIP' (Work In Progress)라는 브랜드입니다.
칼하트 WIP는 워크웨어를 스트리트 패션으로 재해석한 라인으로, 유럽인들의 취향과 신체 사이즈에 맞게 핏과 컬러를 수정했습니다.
칼하트 WIP는 클래식한 미국식 의복에 현대적인 감각을 더한 디자인으로 유럽에서 큰 인기를 얻었고, 이후 일본과 한국 등 아시아에서도 많은 팬들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칼하트와 칼하트 WIP는 현재도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패션브랜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칼하트의 제품들은 기능성과 내구성은 물론, 다양한 스타일과 색상으로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습니다.
또한 다른 브랜드와의 협업 제품들도 꾸준히 선보이며, 스트리트 패션의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칼하트의 제품들은 옷뿐만 아니라 모자, 가방, 신발, 액세서리 등 다양한 아이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칼하트는 130년 넘게 변화하는 시대와 패션에 적응하면서도 자신들만의 정체성과 철학을 잃지 않은 브랜드입니다.
칼하트는 워크웨어에서 출발하여 스트리트 패션으로 진화했지만, 항상 품질과 신뢰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브랜드입니다.
2. 칼하트의 협업 컬렉션
칼하트는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을 통해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올해 1월에는 마르니와 콜라보하여 컬렉션을 발표하였고 국내 출시도 하였습니다.
칼하트와 협업한 브랜드
- 슈프림(Supreme)
칼하트와 슈프림(Supreme)은 패션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두 브랜드는 2010년도부터 협업을 시작해 매년 다양한 아이템을 출시하며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칼하트의 강력한 내구성과 슈프림의 독특한 디자인이 결합된 제품들은 팬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아이박스(Ibex)
아이박스(Ibex)는 기능성 울 웨어로 유명한 브랜드입니다.
칼하트와의 협업으로 아이박스의 울 소재를 이용한 제품이 출시되었습니다.
칼하트와 아이박스의 협업은 기능성과 패션성을 동시에 갖춘 제품을 선보이며, 두 브랜드의 팬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 뉴발란스(New Balance)
칼하트와 뉴발란스(New Balance)는 각각 워크웨어와 스포츠웨어의 대표적인 브랜드입니다.
두 브랜드는 2016년에 협업을 시작해, 우수한 기능성과 디자인을 갖춘 제품을 출시하며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칼하트의 내구성과 뉴발란스의 편안한 착용감을 결합한 제품들은 스트리트 패션에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 아디다스
칼하트와 아디다스는 2011년 협업을 시작했습니다.
이 협업으로 탄생한 제품 중 가장 유명한 것은 아디다스 오리지널스 X 칼하트 브루트 포스 팩입니다.
이 제품은 아디다스 오리지널스의 아이콘인 슈퍼스타와 포럼을 칼하트의 워크웨어 스타일로 재해석한 제품으로, 브루트 포스 팩이라는 이름 그대로 강력한 디자인과 내구성을 강조한 제품입니다.
- 뉴에라
칼하트와 뉴에라는 2014년 콜라보하였고 뉴에라 X 칼하트 59 FIFTY 캡이 인기였습니다.
이 제품은 뉴에라의 대표적인 모자인 59FIFTY 모자와 칼하트의 작업복 디자인을 결합한 제품으로, 내구성과 기능성을 강조한 동시에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을 추구합니다.
- 바비큐 이글
칼하트와 바비큐 이 글은 2015년 협업을 했는데 가장 유명한 것은 바비큐 이글 X 칼하트 셔츠입니다.
이 제품은 바비큐 이글의 아이콘인 호주산 울을 사용 하여 칼하트의 워크웨어 스타일로 재해석한 제품으로, 내구성과 스타일을 모두 강조합니다.
- 마크 곤잘레스
칼하트와 마크 곤잘레스는 2018년 콜라보 작업을 하였고 가장 인기 있는 것은 마크 곤잘레스 X 칼하트 셔츠입니다.
이 제품은 마크 곤잘레스의 아트워크를 칼하트의 작업복 디자인으로 재해석한 제품으로, 독특한 스타일과 디자인을 추구합니다.
- 칼하트 x 나이키
칼하트와 나이키는 2018년에 첫 번째 협업을 발표했습니다.
칼하트의 대표적인 소재인 디어본 캔버스와 캐모 플리스를 나이키의 클래식 스니커즈에 적용했습니다.
협업 스니커즈로는 에어 포스 1 로우, 에어 포스 1 유틸리티 로우, 에어 맥스 95, 밴더스탈 프로가 선보였습니다.
칼하트의 특유의 텍스처와 나이키의 스포티한 감성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컬렉션이었습니다.
- 칼하트 x 아미 리
칼하트와 아미 리는 2019년에 협업을 발표했습니다.
아미 리는 프랑스의 럭셔리 패션 브랜드로, 2014년에 디자이너 알렉상드르 마티아스가 창립했습니다.
아미 리는 모던하고 세련된 남성복을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번 협업에서는 칼하트의 워크웨어와 아미 리의 하이엔드 패션이 결합되었습니다.
협업 컬렉션으로는 자켓, 코트, 후디, 티셔츠, 바지 등이 선보였으며, 칼하트의 로고와 아미 리의 별 모양 패치가 곳곳에 부착되었습니다.
- 칼하트 X 닥터마틴
칼하트는 워커부츠로 유명한 닥터마틴과 협업하여 디트로이트 자켓과 부츠를 출시했습니다.
이 제품은 칼하트 특유의 터프함과 닥터마틴의 클래식함이 조화를 이루어 인기를 끌었고,
이외에도 컨버스, 리바이스, 스투시, 살로몬 등 다양한 브랜드와 콜라보아이템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FASHION > 브랜드 Hi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SPA브랜드의 표본 ZARA 자라 (0) | 2023.05.11 |
---|---|
스트릿패션의 최강자 콜라보장인 슈프림 Supreme (0) | 2023.05.09 |
나이키의 역사와 대표적인 아이템 (1) | 2023.05.08 |
라코스테와 넷플릭스의 콜라보 컬렉션소식과 라코스테의 히스토리 (0) | 2023.05.07 |
패션계의 거장 크리스찬 디올과 브랜드 이야기 뉴진스 해린의 앰버서더 발탁 (0) | 2023.05.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