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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SHION/브랜드 History

스트릿패션의 최강자 콜라보장인 슈프림 Supreme

by mignon-jy 2023. 5. 9.

 

스트릿 브랜드의 끝판왕이라고 불리는 슈프림.

슈프림의 역사와 주요협업 아이템, 구매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슈프림 매장

 

1. 스트릿브랜드 슈프림의 의미와 역사

 

슈프림(Supreme)은 1994년 미국 뉴욕에서 설립된 스트리트 패션 브랜드로, 대표적인 패션 아이템과 머천다이즈를 판매하며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스케이트보드와 힙합 문화에 영향을 받은 디자인과 콜라보레이션으로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슈프림의 이름은 '최고의, 최상의'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 접두사 super에서 유래했으며, 브랜드의 철학과 정신을 잘 반영하고 있습니다.

슈프림의 레드박스로고역시 스트릿패션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슈프림은 자신들의 스타일과 가치관을 고수하면서도
다양한 아티스트와 브랜드와 협업하여 새로운 시도와 도전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스케이트보드 문화에서 시작했지만, 이후 패션 아이템, 액세서리, 홈웨어, 머천다이즈 등 다양한 아이템을 출시하여 큰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특히 슈프림은 한정판을 발매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한정판 제품의 경우 수집가들 사이에서 높은 가치를 가지기도 합니다.

 


-슈프림의 역사


슈프림은 제임스 제비아(James Jebbia)가 설립한 브랜드로, 제임스 제비아는 1989년에 뉴욕에서 영국식 의류점을 운영하고 있었는데, 스투시의 뉴욕점 오픈을 도와주게 되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제비아는 스투시 고유의 스케이트 보드 문화와 힙합 문화에 영향을 받아
1994년, 뉴욕 맨해튼 로움가에 첫 매장을 오픈하였고, 그 해 브랜드의 첫 번째 의류라인을 선보였습니다.

뉴욕 매장을 오픈할 당시 도움을 줬던 Edde Cruz라는 친구가 있었는데,

그역시 언디핏이라는 스트릿웨어 브랜드를 창업하였습니다.

제비아와 Cruz는 서로 영감을 주고받으며 스트릿 문화를 선도하는 두 사람이 되었습니다.

 

 

2. 슈프림의 광범위한 콜라보레이션

 

슈프림과 싱거미싱의 콜라보제품
슈프림콜라보상품-공구세트
슈프림과 반다이 콜라보제품 다마고치

 

슈프림은 주류문화에 도전하는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공격적이고 냉소적인 자세를 취했습니다. 

캘빈 클라인의 속옷 광고나 루이비통의 로고에 슈프림의 로고를 무단으로 사용하는 등의 행위로 관심을 끌었습니다. 

이런 행위는 법적인 문제를 야기하기도 했지만, 반항적인 청년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슈프림은 한정판 상품과 다양한 협업 컬렉션으로 고객들의 구매욕구를 자극하였으며,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트릿웨어 브랜드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2017년에 루이비통과 슈프림은 역대급 컬래버레이션을 선보였습니다.

서로 경쟁자로 여겨졌던 두 브랜드의 협업으로 패션계에 큰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루이비통의 킴 존스 디렉터와 슈프림의 제임스 제비아는 그들의 스트릿 문화에 대한 열정을 공유하는 오랜 친구사이였습니다.

이 콜라보는 패션 하우스오 스트릿 브랜드 사이의 경계를 허무는 패션의 새로운 잘을 여는 협업이었습니다.

이후 킴 존스는 디올로 이적하면서 디올과 나이키의 콜라보 역시 성공적으로 이끌었습니다.


슈프림은 세계적인 패션 브랜드로 성장하면서 다양한 분야와의 협업을 진행해 왔습니다. 

다양한 캐릭터, 브랜드, 예술가들과 협업하여 제품을 출시하기도 합니다.

협업 상품은 한정판으로 출시되며, 팬들 사이에서는 그만한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협업은 브랜드의 인기와 영향력을 더욱 확대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협업 제품은 매번 발매되면 순식간에 매진되는데, 이는 슈프림의 제품이 가지는 희소성과 수집가들의 열정을 반영합니다.

 

 

- 루이 비통 x 슈프림(Louis Vuitton x Supreme)

슈프림과 루이비통 콜라보아이템 데님자켓을 입은사진

 

2017년에는 루이 비통과 협업을 통해 루이 비통 x 슈프림(Louis Vuitton x Supreme) 컬렉션을 선보였습니다.
이는 패션계에서 큰 충격을 주며, 슈프림의 인기를 한층 높였습니다.
브랜드의 상징적인 로고와 루이 비통의 명품 이미지가 결합된 제품들은 세계적인 수요를 얻으며 높은 가치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번 협업을 통해 슈프림은 스트리트 브랜드에서만 인기가 있는 브랜드에서,
정식 럭셔리 브랜드와의 협업으로 더욱 권위 있는 브랜드로 인식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나이키 X 슈프림

 

슈프림은 운동화 브랜드인 나이키, 조던과의 협업을 통해 인기를 높였습니다.

2002년부터 나이키와 협업을 시작한 슈프림은 에어 포스 1, 덩크, 조던 등의 대표적인 나이키 모델과의 협업 제품들은
 스니커즈 팬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으며, 한정판으로 출시되는 제품들은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2014년에 발매된 에어 조던 1은 슈프림 팬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며,
발매 당일 매진될 정도로 높은 수요를 기록했습니다.

 

 

- 슈프림 X 뉴 에라


뉴 에라와의 협업 제품들은 스냅백의 대표적인 브랜드로 알려진 뉴 에라의 전문성과 슈프림의 색다른 디자인이 결합된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슈프림 X 캐럿 (Carhartt)

 

캐럿은 미국의 작업복 브랜드로, 슈프림과의 콜라보 제품은 캐럿의 전문적인 지식과 슈프림의 스트릿 감성이 조합된 결과물입니다.

캐럿의 작업복 디자인에 슈프림의 로고와 강렬한 컬러가 더해져 더욱 독특한 스타일을 자랑합니다.

 

 

- 슈프림 X CDG

 

슈프림과 꼼데가르송의 콜라보레이션은 슈프림의 대표적인 협업 중 하나로 꼽힙니다.

2012년부터 콜라보레이션을 시작했고, 첫 번째 협업은 슈프림의 대표 상품인 박스로고티셔츠에 꼼데가르송의 시그니처인 도트 패턴을 더한 디자인이었습니다.

슈프림과 꼼데가르송의 콜라보레이션은 서로 다른 스타일을 가진 두 브랜드가 만들어낸 조화로 단순한 제품 협업을 넘어서 문화적 상징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 슈프림 X 노스페이스

 

슈프림(Supreme)과 노스페이스(North Face)는 2007년을 시작으로 지난 몇 년간 협업을 통해 캡슐 컬렉션을 선보여왔습니다.

두 브랜드의 협업은 기능성과 스트릿 패션의 조합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매년 겨울 시즌에 두 브랜드는 한정판 제품을 출시하며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슈프림과 노스페이스의 협업은 기능성과 패션을 모두 충족시키는 제품을 선보이며, 이를 구매하기 위해 많은 팬들이 매년 열광합니다.

 

 

- 슈프림 X 미키마우스

 

슈프림과 미키마우스의 협업은 2011년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발표된 콜라보 제품은 티셔츠, 캡모자, 데크체어 등 의류뿐만 아니라 다양한 아이템이 포함되었습니다.

이후 2018년에는 미키마우스를 주제로 한 콜라보제품들이 런칭되었습니다.

뉴욕 매장은 물론 온라인스토어에서도 동시 판매 되었으며, 티셔츠, 후디, 자켓 등 의류들이 출시되었습니다.

미키마우스를 활용한 패턴 디자인이 주를 이루었으며, 슈프림 로고와 미키마우스의 아이덴티티를 함께 녹인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슈프림과 미키마우스의 협업은 더욱 활발해졌습니다.

2020년에는 미키마우스 탄생 90주년을 맞이하면서 더욱 많은 콜라보 제품들이 출시되었습니다.

 

 

- 슈프림의 음악, 예술 분야와의 협업

 

슈프림(Supreme)은 다양한 분야의 아티스트와도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해 다양한 아이템과 작품들을 발표하기도 합니다.  
2017년에는 래퍼 트래비스 스캇과 함께 슈프림 x 트래비스 스캇(Supreme x Travis Scott) 컬렉션을 선보였으며, 
이는 팬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 린다 헤든(Linda Heden)과는 티셔츠와 캡모자를 출시한 적이 있으며,

뉴욕 출신 래퍼 Nas와의 협업 컬렉션을 출시하고,

대만 출신 아티스트 KAWS와의 협업을 통해 제품과 작품을 선보였습니다.

이들은 슈프림의 로고나 이미지를 활용하여 작품들을 선보이며, 이는 세계적으로 큰 반응을 얻었습니다.

2018년에는 미국 믹스테잎(Mixtape) 프로듀서인 Mike Hill과의 협업을 통해 'Hellraiser' 컬렉션을 선보였습니다.

 

3.  슈프림의 인기요인

 

슈프림의 인기는 브랜드가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제품 라인에 충실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슈프림의 제품은 대개 한정판으로 출시되며, 제한된 수량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구매가 어렵습니다.
또한 슈프림은 주변의 문화와 연결되어 있으며, 다양한 아티스트, 뮤지션, 디자이너와의 협업을 통해 팬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협업 전략은 슈프림이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브랜드가 된 이유 중 하나입니다. 
슈프림은 미국을 중심으로 유럽, 아시아, 호주 등지에서 독특한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이제는 슈프림의 제품을 구하기 위해 대기하는 팬들이 대기열을 이루고 있습니다. 
슈프림은 또한 스토어 디자인과 제품 발매 전략 등에도 탁월한 센스를 발휘하고 있어, 팬들의 관심을 계속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4. 한국에서 구매방법

 

국내에는 아직 매장이 없기 때문에 구매대행을 이용하거나 공식 온라인홈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공홈에서 구매할 경우 국내에서 접속한다면 일본 온라인샵으로 연결되며 VPN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한국배송을 하지 않기 때문에 배대지를 이용해야 합니다.

국내카드를 이용할 경우 결제취소를 당할 수도 있다고 하니 구매가 쉽지 않습니다.

 

나이키 콜라보제품의 경우는 나이키코리아에서 정식 판매를 하는 경우가 있고, 그 외 편집샵 등에서 구매도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올해 8월 슈프림 공식매장이 강남에 오픈한다는 보도가 있어 좀 더 쉽게 구매할 수 있을 것 같고, 슈프림 오픈런을 볼수도 있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