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ASHION/브랜드 History

리바이스와 청바지의 클래식 501데님

by mignon-jy 2023. 5. 25.

 

리바이스는 초창기 여러 청바지 업체 중 하나였으나 주머니에 리벳을 박아 내구성을 높이는 특허를 등록해 상용화에 성공함으로써 오늘날 데님의 대명사로 남은, 세계적으로 가장 성공한 패션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1. 리바이스 창업자 - 리바이 스트라우스 (Levi Strauss)

리바이 스트라우스(Levi Strauss)는 독일 출신 미국의 사업가로 최초로 청바지를 생산하는 공장을 설립한 인물입니다.

 

 


리바이는 16세 때 미국으로 이주하여 1853년 캘리포니아 골드 러시에 이끌려 샌프란시스코로 이동하게 됩니다.
샌프란시스코에서 마차덮개나 천막용으로 사용되는 질긴 천을 판매하던 중 고객의 불만으로 회수된 잉여재고를 처리하기 위해 바지로 만들어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1871년 재봉사였던 제이콥 데이비스의 제안으로 주머니에 리벳이 부착된 청바지를 개발하여 출시했는데 선풍적인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이후 1873년에는 리벳에 대한 특허를 내고 청바지에 주력하여 사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리벳은 바지를 더욱 튼튼하게 만들었고, 리바이스의 바지는 광부들 사이에서도 매우 인기를 얻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1930년대에는 할리우드 영화에서 리바이스의 바지가 자주 등장했고, 1950년대에는 제임스 딘과 마릴린 먼로가 리바이스의 바지를 입고 등장하면서 세계적인 인기를 얻었습니다.

 

 


리바이스의 성장은 60~70년대 유행했던 모드 족, 락 문화, 히피 세대들에 의해 청바지가 세계적인 옷으로 자리 잡게 되면서 1970년대에 이르러서는 글로벌 35개 이상의 국가로 사업이 확장되었고, 현재는 5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리바이 스트라우스는 사업가로서 뿐만 아니라 자선가로서도 활동했으며, 캘리포니아 대학교에 장학기금을 마련하고 시나고그를 설립하는 등 다양한 사회적 문제들을 지원했습니다.
그는 1902년 73세의 나이로 샌프란시스코에서 사망하였으며, 그가 창조한 청바지는 오늘날까지 데님패션의 대명사로 남아있습니다.

 

2. 리바이스의 대표적인 아이템 501

리바이스 501은 1873년 리바이 스트라우스와 제이콥 데이비스가 특허를 취득한 청바지입니다.
리벳을 의류 포켓에 사용한 최초의 청바지로, 작업복으로 사용되며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후 501은 시대에 맞춰 핏을 조정하거나, 워싱의 방법이나 정도를 변화하면서도 오리지널의 정신을 유지하며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청바지가 되었습니다.
1950년대에는 슬림핏이 유행하면서 501도 슬림핏 버전이 출시되었고, 1990년대에는 힙합 문화의 영향으로 루즈핏이 유행하면서 루즈핏 버젼도 출시되었습니다.

 


리바이스 501은 내구성이 뛰어나고 편안한 착용감으로 작업복으로 인기가 많았고, 군복으로도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501은 1950년대 미국의 청년 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었습니다.
501은 자유분방한 청년 문화의 상징으로 여겨졌으며, 록 스타와 영화배우들이 501을 입는 모습을 통해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었습니다.

 

 


리바이스 501은 고급 라인도 출시되고 있는데, 빈티지 클로딩은 1940년대, 1950년대, 1960년대의 501을 복각하여 팬들에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리바이스 빈티지 클로딩은 오리지널 501의 디자인과 소재를 그대로 재현하여,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올해는 리바이스 501 탄생 150주년으로 다양한 행사와 콜라보가 진행 중입니다.

 

3. 리바이스의 협업 컬렉션

리바이스는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을 통해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고,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리바이스의 협업은 항상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올해는 특히 501 청바지의 150주년을 기념해 더 많은 협업아이템이 출시되었고, 예정되어 있습니다.

 

리바이스 X 스투시

 

 

 

스투시는 미국의 스트릿 패션 브랜드로, 리바이스는 1986년부터 스투시와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리바이스와 스투시의 협업 아이템은 항상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최근 컬렉션은 리바이스 501 데님의 15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기획되었는데, 트러커 재킷과 데님 두 가지로 구성되었고 빈티지 인디고 워식이 적용되었습니다.

2023.05.15 - [FASHION/아이템] - 스투시반팔 스트릿패션 남여공용 반팔티

 

리바이스 X 컨버스

 


리바이스와 컨버스는 2023년 5월 컨버스의 척 70을 기반으로 한 협업 스니커즈를 출시했습니다.
리바이스의 데님 소재와 컨버스의 캔버스 소재를 조화롭게 결합한 디자인으로, 빈티지하면서도 모던한 느낌을 연출합니다.
블루, 화이트 두 가지 컬러로, 리바이스의 로고 패치와 컨버스의 스타 로고가 양쪽에 부착되었습니다.

콜라보 아이템 스니커즈는 리바이스와 컨버스의 역사와 정체성을 잘 표현한 작품으로, 두 브랜드는 모두 19세기말부터 20세기 초반에 걸쳐 미국의 문화와 패션에 큰 영향을 미쳤고, 여러 세대와 장르에 걸쳐 사랑받아온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이번 협업은 그러한 공통점을 바탕으로 한 의미 있는 만남으로 해석됩니다.

리바이스 X 앰부시

 

 

리바이스 X JJJ자운드

 

 

리바이스와 JJJ자운드는 올해 5월, 클래식한 데님과 미니멀한 디자인을 결합한 콜라보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콜라보 아이템으로는 리바이스의 501 청바지, 유틸리티 재킷, 데님 셔츠등이 출시되었습니다.
유틸리티 재킷은 밀리터리 실루엣에서 착안해, 비스듬한 포켓과 라이트 한 워싱 디테일이 매력적입니다.